베테랑 전문가 활용
잡마루가 전에 없던 혁신을 제안합니다!
딱 맞는전문가를 딱 맞는비용으로 딱 맞는기간만큼
잡마루 뉴스레터
  • [이용사례] “애타게 찾던 전문가...이렇게 쉽다니!”
    관리자 | 2018년 04월 23일
  • 프로젝트명 : 시니어 대상 인터넷신문 기획 자문 

    의뢰한 직무분야 : 기업홍보

    프로젝트 기간 : 20180309~20180910(6개월)

     

    ()위드네이버 이길상 대표이사




     

    Q. ()위드네이버는 어떤 회사인가요?

    A. ()위드네이버는 국내 언론사 최초로 201511월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지정됐습니다. 시니어를 기자로 채용, 일자리를 제공하는 것이 목적사업입니다.

    인생2막을 시작하는 시니어들에게 다양하고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시니어 일자리를 창출해 사회적기업으로서 공익적 목적을 달성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20167월에는 고용노동부가 주최한 ‘2016 사회적기업 크라우드펀딩대회에서 장려상을 받기도 했고요.

    현재 시니어 인터넷신문 시니어신문과 격월간 종합 매거진(오프라인 잡지) 시니어시대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Q. 회사에 어떤 문제가 있었나요?

    A. 당연한 얘기지만 핵심 독자층인 시니어를 깊이 이해하고, 독자들이 실질적으로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지요. 하지만, 적임자가 없었습니다. 자신만만하게 인터넷신문이란 는 만들었는데, 바다로 나가려니 방향키를 잡을 선장이 없었던 거예요. 썩은 동아줄이라도 잡고 싶은 심정이었지요.

    둘째, 기업으로서 언론사의 속성과 수익원을 정확히 이해하고 경험을 보유한 전문가도 절실했습니다. 콘텐츠를 생산하는 것과 언론사를 기업으로 운영하는 것은 엄연히 다르니까요.

     

    Q. 잡마루에 프로젝트를 의뢰한 이유는?

    A. 지인의 소개로 우연히 잡마루를 알게 됐습니다. 프로젝트 매니저와 상담은 무료라고 하니, ‘밑져야 본전이란 심정으로 미팅을 하게 됐습니다.

    초기 사회적기업은 정부나 지자체 지원에 의지하는 경향이 있지요. 하지만 잡마루 프로젝트 매니저는 사회적기업도 기업이란 점을 거듭 강조했습니다. 목적사업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자립 가능한 수익을 달성해야 한다는 따끔한 충고였지요.

    잡마루 프로젝트 매니저가 조목조목 지적하고 대안을 내놨습니다어떤 수익이라도 낼 수 있는 방안을 수립하고, 우선 6개월 동안 시도해 보기로 합의했습니다. 특히, 잡마루 측의 노력으로 시니어 매체에서 오랜 동안 일한 전문가를 프리랜서로 만나게 돼 계약하게 됐습니다.

     

    Q. 잡마루에 의뢰한 프로젝트는 무엇인가요?

    A. 계약서의 내용을 인용하면, ‘시니어신문의 미디어시장 연착륙 및 목적사업(노인일자리창출 등)의 원활한 수행을 위한 협업입니다. 구체적으로는 편집기획 기사작성 기타 컨설팅입니다.

    잡마루를 통해 계약한 프리랜서가 매주 1회 편집제작 기획안을 작성해 편집회의에 참석하고 있지요. 이후 회사와 협의한 주간 기획에 따라 관련 기사도 작성해 제출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프리랜서가 사회적기업으로서 노인일자리 창출이란 목적사업 수행과 동시에 수익을 낼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주() 단위, () 단위로 제시했고, 매주 기획물도 이와 밀접한 내용으로 체계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Q. 프로젝트는 원활하게 진행됐나요?

    A. , 매우 원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담당 프리랜서가 단 한 번도 약속을 어긴 적이 없습니다. 회의에서 확정된 기사나 기획안은 약속된 날짜에 정확하게 전달됐고, 내용도 매우 충실했습니다. 정말로 깜짝 놀랄만한 아이디어와 시행방안을 전해 올 때는 소름이 돋을 정도였습니다.

     

    Q. 프로젝트 결과에 만족하나요?

    A. 6개월 동안 진행되는 프로젝트여서 최종 결과에 대해 언급하는 것은 적절치 않겠지만, 최초 1개월의 결과에 대해서는 매우 만족합니다.

    담당 프리랜서와 함께 단편적인 계획이 아니라 언론사로서 수익을 달성하고, 사회적기업으로서 목적사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치밀한 중장기 전략을 수립했습니다. 현재 그 전략에 따라 하나하나 정해진 과제들을 풀어가고 있습니다. 썩은 동아줄이라도 잡으려다 금동아줄을 잡은 심정입니다.

      

    Q. 잡마루 서비스를 이용해 본 소감은?

    A. 첫째는, 잡마루 프리랜서를 만나기 전까지, 자칭 전문가라는 사람들에게 쏟아 부은 시간과 비용이 너무 아깝다는 생각입니다. 현재 일하고 있는 프리랜서를 1년만 더 일찍 만났더라면 어땠을까요. 그나마 지금이라도 제대로 일하는 전문가를 만났으니 천만다행입니다.

    둘째는, 사회적기업으로 사업을 시작하는 초보 기업가 입장에서, 잡마루를 통해 사람의 중요성을 절실하게 깨달았습니다. 기업의 규모나 매출을 가늠하려 할 때 습관처럼 직원이 몇 명이냐?”고 묻지만, 잡마루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직원 수는 중요치 않다는 사실을 뼈저리게 깨달았습니다.

    회사의 요구사항을 정확히 이해하고 적임자를 애써 찾아 연결해 준 잡마루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시니어신문 바로가기